액세서리 구매가이드

기타케이블? 마이크케이블? 케이블의 종류와 특성
글쓴이 : 때근 날짜 : 2015-07-09 (목) 11:03조회 : 3564

공연을 자주하시는 분들이나 교회에서 기타를 연주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중요한 장비는 바로 케이블이 아닐까 싶네요!


케이블은 마이크나 기타를 엠프와 연결 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케이블이 고장나면 듣기싫은 소음이 들리기도하고, 심할경우엔 원래의 기능을 상실해 소리를 전달시켜주지 못하죠! 그래서 오늘은 이 케이블에 대해 낱낱이 파해쳐 보려합니다!! 


캐논케이블!! 일명 마이크 케이블!



이 케이블은 많이들 접해보셨을 그런 케이블 입니다! 정식명칭은 XLR케이블로  보통 편의상 마이크케이블 혹은 캐논 케이블이라고 부릅니다. 왜 캐논 케이블이냐구요!? 캐논사에서 개발하여 만든 케이블이거든요. 노래방을 자주 가셨던 분들은 많이 보셨겠네요.. 지금은 물론 무선 마이크들이 많죠.ㅎㅎ 이 케이블을 이용하여 마이크를 연결하거나 혹은 DI Box를 연결하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양 끝에 보시면 이렇게 돼 있는데요, 총 3개의 핀이 있는데요, 3가지 중에 한핀은 쉴드구요, 나무지 두핀은 암,수로 구별됩니다. 


캐논케이블은 평형 신호(벨런스 신호)인 케이블인데요. 이 캐논은 출력이 약한편이지만 그만큼 노이즈가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앰프나 스피커에 연결했을 때 생기는 잡음이 적어요. 노이즈가 작아지는 이유는 쉴드라 불리우는 핀이 노이즈를 많이 감소시켜주기 때문이고, 또한 접지가 3개나 되기 때문에 케이블 길이에 크게 상관없이 노이즈가 작다는것도 장점입니다.


위쪽에는 잠금장치가 있어서 공연을 한다거나 열심히 연주하다가 케이블이 빠질 염려는 없습니다! 굉장히 안정적으로 신호를 잘 전달해주는 케이블입니다. 요즘엔 용이한 작업을 위해 이 캐논잭을 꽂을 수 있는 기타들도 생산되고 있습니다. 마이크 잭만으로도 기타를 연결 할 수 있기도합니다.


캐논 케이블 더 알아보기 -> 클릭!


기타,베이스,피아노..! 안쓰이는 곳이 없는 55케이블!



다음은 55케이블 입니다.이 케이블이 55케이블이라 불리는 이유는!! 케이블의 직경이 5.5mm여서 55케이블로 불리게 됐습니다. 사실 정식명칭은 TS케이블인데요, 통상 편하게 55케이블로 불립니다. 


55케이블은 교회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공연을 할때도 많이 사용되는 케이블입니다. 우리가 자주 연주하는 통기타 뿐 아니라 베이스기타, 피아노, 일렉기타의 이펙터들도 모두 이 55 케이블을 이용합니다. 그만큼 다용도로 쓰이는 케이블이죠. 


이 55케이블은 불평형 신호(언밸런스)인 케이블로 캐논케이블에 비해 출력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은 신호도 크게 출력해 준다는 점이죠. 대신 노이즈도 많이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언밸런스 케이블은 접지가 두개여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55케이블은 짧은 길이를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통기타이야기에서는 최대 5M이하의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을 권유 하고 있습니다. 


사실은 이렇게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케이블이랍니다. 교회같은곳에선 워낙 많은 사람이 만지고 많이 사용하다보니 잘 떨어트리기도하고 잘못 감아서 단선이 되기도하고 고장이 나기도 하지만요^^;; 현재 통기타 이야기에선 1M, 3M, 5M, 10M총 4가지 종류의 55케이블이 판매 되고있습니다. 


55케이블 더 알아보기! ->클릭!


고급스러운 55케이블!! 카나레 + 뉴트릭 55 케이블!




이 케이블은 위에서 소개해드린 55케이블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생긴건 똑같지만 만드는 기술이 약간 다른데요, 카나레 케이블이라 불립니다. 


카나레는 일본에 본사를 두고있는 회사구요, 1974년 부터 지금까지 케이블및 방송장비를 만들어온역사있는 회사입니다. 기존의 케이블보다 내구성이 뛰어나 단선이 될 확률이 낮습니다. 수명이 길다는 뜻이죠! 


또한 55케이블에서 흔히 생기는 노이즈를 잡아줘서 잡음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조용한 곡을 연주하는데 계속 잡음이 지지직~ 난다면 듣는 사람도 거북하고 집중이 안될 수도 있는데요, 카나레 케이블은 그런 문제를 최소화 시켰습니다.


커넥터 부분은 뉴트릭이라는 회사에서 나오는 커넥터 인데요, 고급스러운 커넥터라 볼 수 있습니다. 역시 단선을 최소화 해줘 방송국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케이블인데요, 어디서든 그 안정성은 정말 최고인 케이블입니다. 커넥터의 모양이 양 쪽 모두 Ⅰ형인 케이블과 한쪽은 ㄱ자형, 또다른  한쪽은 Ⅰ형으로 으로 생긴 커넥터 총 2가지 종류의 커넥터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카나레 케이블 더 알아보기 -> 클릭!


이렇게해서 각각 용도에 따라 쓸만한 케이블에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케이블들과 함께 조금더 신나고 재밌게 연주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KAKAO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