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석구입니다."
이제부터 제가 추천드리는 제품들을 보시면서 기타를 골라보시면
어느 누구에게 내놓아도 잘샀다는 평가를 받을것입니다.

자신의 성향을 살피자!

통기타를 선택하는 이유와 조건은 사람마다 다르게 되는데, 이 성향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간단한 체크리스트를 확인 후 나는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 먼저 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1. 10~20만원대 입문용기타를 찾으시는 분들(합판 or 탑솔리드)

10만원대는 중국산 합판기타가 주를 이루게 됩니다. 중국산이라고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통기타이야기에서 검증한 제품들이기 때문입니다. 국산 입문용통기타는 보통 20만원 후반대에서 30만원 초반대의 가격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스펙은 합판이구요. 이 정도의 금액은 중국산 탑솔리드 기타를 구매할 수 있는 가격대이지만 개개인의 선호도는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시고 고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국산 합판은 중국산 합판보다는 외관이나 사운드가 조금 더 좋은편입니다. 가격대 이상의 퀄리티를 보유한 모델들입니다. (무작위순입니다)

콜트
AF-510 (여성용)
콜트의 대표적인 여성용 입문기타입니다. 포크바디로 얇고 작은 기타로 기본퀄리티가 우수합니다. 10만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부담없이 사용하기 좋으며, 합판이라 튼튼합니다.
핑거스타일을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이나 여성분들이 입문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기타입니다.
솔 기타
SG-100C
합판으로 만들어진 입문용 통기타입니다. 컷어웨이된 GA바디로 이쁜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본래 20만원이 넘는 기타이지만, 공동구매로 10만원 중반대에 구입할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인 입문용 통기타입니다.
데임
릴리즈70ST
데임에서 나온 입문용 탑솔리드통기타입니다. 작은 포지션마크, 사운드홀 로제트가 고급우드로 꾸며져 더욱 고급스럽습니다. 오직 통기타이야기에서만 구매가능한 녀석이죠. 저렴한 가격에 풍성한 울림과 사운드를 원하신다면 강추입니다.
덱스터 (국산)
START OP
덱스터의 입문바디! 가장 저렴하면서도 울림이 좋은 모델입니다. 중국산이랑 비교해보시면 알겠지만 소리의 느낌이 다릅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스펙이고, 가장자리 블랙바인딩이 인상적인 모델입니다.
크래프터 (국산)
주얼리 (여성용)
쥬얼리는 크래프터에서 나온 국산 합판기타입니다. 무광의 OM바디로 크기가 작아 여성분들이 입문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통기타입니다.
마감이 깔끔한 국산기타를 찾으셨다면 안성맞춤입니다.
크래프터 (국산)
JUNE
크래프터에서 제작된 국산 입문용 통기타입니다. 무광의 깔끔한 톤을 만나보실 수 있으며, 크래프터의 굉장히 좋은 외관을 느껴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크래프터 (국산)
아카데미 (여성용)
쥬얼리의 자매기타로 유광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광의 깔끔한 여성용기타를 원하신다면 이 모델이 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도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 아카데미로 입문해보세요.
크래프터 (국산)
DR
크래프터 준의 형제기타로 유광버전입니다. 준이 무광의 부드럽고 자연스러움이 있다면 DR은 유광의 명료하고 또렷한느낌의 사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용=원래 여성용이라고하여 나온 기타는 없으나, 기타가 작고 아담해서 여성분들에게 잘 맞는 사이즈의 기타를 여성용기타라고 부릅니다.


2. 20~30만원대 좋은기타로 오래오래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 (탑솔리드)

30만원대의 기타는 굉장히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산 합판과 중국산 탑솔리드, 거기에 국산 탑솔리드까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그 중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는 기타들을 소개해드립니다.

콜트
L100C
중국산 탑솔리드이면서도 바디가 작아 여성분들에게 많이 추천해드리는 20만원대 통기타입니다.
기본적으로 깊고 중후한 울림이 있어서 따뜻한 느낌의 사운드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잘 어울리며, 핑거링에 좋은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콜트
어스 100
중국산 탑솔리드기타인 어스100은 20만원대 통기타입니다. 그러므로 처음에 좋은 기타로 오래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비교적 가격적인 부담없이 사용하기 좋은 모델이 됩니다. 이미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스테디셀러로 군림하는 이유가 다른데 있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앤드류화이트 (국산)
FREJA 50
오픈포 마감에 깊고 내추럴한 사운드가 일품인 프레야50입니다. 앤드류화이트 1주년 모델로 기본기가 탄탄한 기타로 가격대비 완성도 높은 외관과 사운드가 예술입니다.
덱스터 (국산)
AD-100S
덱스터에서 나온 이 모델은 상판은 시더라는 목재로 만들어진 국산 탑솔리드모델로 30만원대의 기타입니다.
우렁찬 저음과 빵터지는 사운드가 일품인 기타로 조금의 관리노력만 기울여주신다면 오랫동안 좋은 동반자가 되어줄겁니다.
크래프터 (국산)
KD-10
국내에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 모델인 크래프터의 KD-10입니다. 크래프터 특유의 고음톤은 호불호가 갈리지만, 이 모델은 탑솔리드 모델중에서도 높은 퀄리티로 상위의 위치를 점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시그마
DM-1ST
마틴 드레드넛의 중저음을 닮은 탑솔리드기타입니다. 전체적으로 마감이 아주 깔끔하고, 마틴의 중후한 멋까지 갖춘 중급 탑솔리드로 멋진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3. 40~70만원대 중가기타를 찾으시는 분들 (탑솔리드 이상)

이 가격대는 좀 난해합니다. 애매한 급의 기타들이 많기 때문이죠.
픽업의 유무에 따라서도 같은급의 기타라도 가격차이가 많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하셔야합니다.

시그마
000M-1ST
탑솔리드의 OM바디 기타로 핑거스타일에 아주 적합한 사운드를 가진 기타입니다. 바디가 작아 고급 기타를 찾는 여성분들에게도 참 좋은 기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작은 바디에서 풍기는 저음이 매력적입니다.
시그마
DR-1ST
시그마기타에서 나온 DR-1ST입니다. 탑솔리드기타로 마틴의 중저음을 그대로 가져온듯한 묵직한 사운드가 일품입니다.
로즈우드 측후판 사용으로 더욱 고급스러움이 묻어나는 멋진 모델입니다.
덱스터
디럭스커스텀
덱스터의 디럭스커스텀은 굉장한 울림의 저음과 강한 어택감을 갖고 있는 바디로 많은 분들이 예쁜 바디에 혹해서 만져보다가 결국 사운드에 마음을 뺏겨서 구매하시는 제품입니다. 그만큼 굉장히 공들여 만든 제품이죠. 강추합니다.
크래프터
글로리아
크래프터의 글로리아입니다. 깔끔한 디자인과 아름다운 컷어웨이 GA바디의 탑솔리드로 밝고 찰랑거리는 사운드가 매력적입니다.
픽업도 장착되어 있어 전천후로 사용하기 좋은 통기타입니다. 길거리 공연에서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기타입니다.
크래프터
갓인어스
그 유명한 크래프터의 갓인어스입니다. 바디의 인레이도 예쁘고 로즈우드 탑솔리드 바디인데도 GA컷어웨이가 너무나 예쁜 바디입니다. 매력적인 사운드와 픽업이 장착된 것도 매리트죠.
크래프터
KGAE-27
크래프터의 KGAE-27은 아이유 기타로도 많이 알려진 기타입니다. 측후판 안데스 로즈우드로 더욱 화려한 무늬, 그리고 지판에 덩굴 인레이로 더욱 이뻐서 많은 여성분들에게 사랑받는 좋은 기타입니다.
픽업장착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타입니다.
지우드
Fings R2C
핑거스타일 전용기타 핑스 R2C입니다. 44mm 너트폭, 타격연주를 위한 두껍고 강한 브레싱을 사용하여 핑거스타일 연주에 아주적합하며,
로즈우드 사용으로 더욱 깊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기타입니다. 한음 한음 힘있고 단단한 사운드를 즐겨보세요.
시그마
DR-28
시그마에서 나온 고급 탑솔리드입니다. 마틴 D-28의 카피 모델로 뛰어난 중저음과 깊은 사운드가 매력적인 기타입니다. 같은 탑솔리드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상상 이상의 소리를 들려줍니다.
앤드류화이트
프레야113
앤드류화이트의 고급 탑솔리드 라인업의 대표주자입니다. 프레야바디로 풍성한 울림, 그리고 컷어웨이된 바디로 아름다움과 연주의 편의 모두 가지고 있는 기타입니다. 또렷한 음색이 매력적이죠.
앤드류화이트
프레야112W
앤드류화이트의 고급 탑솔리드죠. 프레야113의 픽업모델이면서 지판이 44.5mm로 핑거스타일용 기타입니다. 한음 한음 또렷하게 핑거스타일을 즐길 수 있어 매력적인 기타입니다. 또한 픽업이 있어 다용도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앤드류화이트
프레야513
앤드류화이트의 탑백솔리드 기타입니다. 탑솔리드보다 한단계 더 좋은 급이라고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울림, 그리고 깊은 한음 한음의 소리는 탑백솔리드의 품격을 잘 나타내 줍니다.
크래프터
DX-10SR Premium
크래프터의 대표적인 탑백솔리드 기타입니다. 드레드넛 바디로 울림이 더욱 살아있으며, 크래프터 특유의 사운드를 잃지 않으면서 묵직함까지 느낄 수 있는 고급 기타입니다.

4. 정말 추천드리는 올솔리드!!

많은 분들이 80~100만원대 이상의 가격대에서는 이러한 부분으로 많이 고민을 하십니다. 픽업+탑솔리드의 기타를 구입할지 아니면 올솔리드를 구입할지 고민할 수 있는 가격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중을 위해서라면 올솔리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됩니다.

지우드
Fings 350C
핑스 시리즈 중 가장 하이클래스의 기타인 핑스 350C입니다. 유러피언 스프루스에 로즈우드로 만든 올솔리드 기타로, 단단하고 울림있는 소리가 매력적입니다.
너트폭 44mm로 더욱 정확하게 연주할 수 있는 이 녀석은 현재 측후판 로즈우드 모델, 오방골 모델, 아프리칸 마호가니 모델이 나오고 있습니다. 핑스의 매력을 느껴보세요.
시그마
SDMC-GA
시그마 기타의 본격 올솔리드 라인업입니다. 드레드넛에 컷어웨이된 이 모델은 굉장히 풍성한 울림을 가지고 있으며 따뜻한 느낌의 사운드가 잘 표현되어 스트럼 연주에 최적화된 느낌을 받게됩니다. 픽업까지 장착되어있어 공연용으로도 손색 없습니다.
마틴
000RS1
굉장히 묵직하고 탄력적인 저음을 갖고 있는 녀석. 작은 바디임에도 뛰어난 저음은 마틴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사운드를 표현해줍니다. 이 가격대에서 가격대 이상의 값어치를 하는 이 녀석 경험해보세요.
지우드
GWG-01C-RW LTD
커스텀과 동급. 그러나 결의 모양이 아쉬운 목재들로 만든 커스텀 리미티드 에디션입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만나는 커스텀의 품격을 느껴보세요.

5. 그 이상의 좋은 기타를 찾으시는 분들

이제 100~200만원 이상으로 넘어가면 대부분 고급 올솔리드 제품이기에 하나같이 잘 만들어져서 나옵니다. 그래서 개인이 좋아하는 소리성향이나 직접 소리를 들어보고 선택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지우드 커스텀
GRW-C
지우드 커스텀 모델. GRW-C는 인디언 로즈우드를 측후판으로 사용한 고급 올솔리드 모델입니다. 44mm의 지판으로 핑거스타일에 적합한 모델이며, 앤섬픽업이 기본 장착되어있어 고급스러운 사운드를 앰프를 통해서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시그마
SDR-45Years
시그마 45주년 기념모델로 만들어진 고급 올솔리드 기타입니다. 풍부한 저음은 물론이고 자개를 아끼지 않고 쓴 덕에 헤드부터 바디까지 화려함이 가득한 진정한 고급 기타라고할 수 있습니다.
마틴
000-28 Ambertone
마틴의 스탠다드 시리즈. 28라인업에서 000바디인 고급 올솔리드 모델입니다. 엠버톤 색상으로 더욱 고급스러운 외관에 뛰어난 중저음은 마틴을 사랑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퀄리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핑거스타일에서도 따뜻한 느낌을 원하신다면 강력추천입니다!
마틴
HD-28
마틴의 HD-28은 스탠다드 모델인 D-28보다도 한단계 더 윗급의 고급 올솔리드입니다. 상판의 브레이싱을 더욱 정교하고 업그레이드하여 소리의 밸런스를 잡고, 더욱 풍성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기타이지요. 비교할 수 없는 울림, 그리고 밸런스를 원하신다면, 이 녀석 꼭 염두하셔야하는 기타입니다.